본문 바로가기

야비한 短想

동기식 상호작용을 활용한 온라인 학습효과가 가능할까?

아마 모든 일들이 상호작용(interaction)이 중요하겠지만, 교육에서는 무엇보다 이 상호작용이 중요하게 작용을 한다. 현재 학습자의 상태가 어떤지, 학습자에게 적당한 학습방법은 무엇인지?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속에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물론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 이처럼 끊임없는 상호작용이 일어난다고 할수는 없지만, 그래도 보다 많은 상호작용을 하려고 시도를 하고 있지 않을까.

온라인 학습이라는 분야를 처음접한게 8년전, 처음에는 기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하던것이 점차 상호작용쪽으로 고민이 옮겨가게 되었다.

적절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면서, 온라인 학습의 장점을 살릴수 있는 방식의 이러닝은 어떤 모습일까를 고민하면서 생각한것들을 엉뚱이님의 이러닝 블로그에서 읽었다.

"실시간 화상강의가 온라인 강의의 효율성을 높여줄까?" -엉뚱이님의 이러닝블로그-


엉뚱이님도 이야기했듯이 온라인 교육을 정해진 시간에 한다는 것은 온라인 교육의 장점인 Any time, Just in time을 위반하는 행위가 되므로 지금처럼 바쁜 학습자와 교수자들에게는 전혀 매력적이지 못한 것이 되버린다.

빙고~~ 그래 학습자와 교수자는 바쁘다...
바뻐 바뻐 미치도록 바뻐~~~

Key는 바뻐~~~

바쁜 그들에게도 Any time, Just in time이 가능하면 된다...
그들에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