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면서 읽는 책들

11. 프로페셔널의 조건 (저자 피터 드러커|역자 이재규|출판사 청림출판)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페셔널의 조건

  저자 피터 드러커 | 역자 이재규 | 출판사 청림출판

1. 새로운 사회의 거대한 변화

2. 지식 노동과 지식 근로자의 생산성
3. 프로페셔널로서의 자기 관리
4. 프로페셔널을 위한 몇 가지 기초 지식
5. 자기 실현을 향한 도전

직장이라는 말은 사라지고, 직업이라는 말이 그 사람의 일을 표현하고 있다. 톰피터스가 이야기 하는 1인기업은 이를 극단적으로 표현하는것 같다. 우리의 드러커 아저씨도 이 책에서 지식근로자가 프로페셔널 해지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책에서 조목조목 이야기 하고 있다.
지식 근로자. 산업혁명 이후 지금의 정보의 시대가 도래하기 이전의 육체 노동자들이 산업의 대다수 구성원으로 있을때는 지식근로자는 필요치 않았다. 단지 명령을 내리고 관리하는 관리자만 존재했을뿐.
지금의 대다수의 구성원들이 지식근로자인 이때 우리는 과연 얼마나 자신의 일을 충실히 하고 있을까? 단지 그곳에 직장이 있기에 출근을 하고 일을 한다면 그는 지식근로자이기를 포기한 사람일 것이다. 과연 나는 지금 하고있는 일을 얼마나 느끼고(??.. 표현이 좀 거시기 하네..)있는가.. Lovely~~

어느덧 IT관련 일을 시작한지 13년째 접어들면서 지식근로자로서 내가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 좀더 진진하게 생각해보게끔해주는책이다.

지식근로자의 생산성은 곧 그 스스로의 가치요. 브랜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1인기업으로서의 당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먼저 프로페셔널한 지식 근로자가 되길 바란다.
시간을 지배하는 자가 세상을 지배한다. (맞나??) 암튼 이책에서 드러커 아저씨는 자신의 시간관리에 대해서 다시한번 강조하고있다.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것 보다 훨씬더 많은 시간을 불필요한 일들에 쏟아붓고 있음을 확인하고 제거하라고...

제거하라.. 그리고 또 제거하라. 더이상 제거할 수 없다고 생각될때까지 제거하라.. 그래도 제거할게 남아있을테지만...

드러커 아저씨와 톰피터스 아저씨의 책을 읽을때면 항상 내가 경험하고 느껴오던것들과 비교해가며 읽게되서 그런지 내가 받는 감동은 더 크다.

2월들어 감기걸려서 못읽고, 설날 노니라 못읽고... 음 100권일기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바짝~~